여성질환 클리닉

Home 여성질환 클리닉
    만성방관염
    • 만성방관염

    여성분들은 요도가 짧으며 질 입구와 회음부에 세균이 증식하기 쉬운 환경 이므로 성생활이나 임신 시 특히방광염이 잘 발생합니다.

    • 빈뇨: 잦은 소변

    • 요절박 : 갑작스럽게 소변이 마렵게 되는

    • 배뇨시 통증

    • 잔뇨감: 소변을 보고나서도 시원하지 않은 느낌.

    • 간혹 혈뇨, 농뇨, 소변악취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광염의 증상이 1년에 3회 이상 발생하면 만성방광염이라 합니다.

    한의학적으로는 방광염의 원인을과로,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인한 신장, 방광, 비뇨기관의 면역저하로 봅니다. 위장기능이 약한 경우 위장으로 가는 혈액공급의 정체로 인해 그 아래 신장으로의 혈액공급이 약해지고 체액 배출에 어려움이 생겨서 염증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배뇨장애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지요.
    려에서는 만성방광염을 해결하고자 면역력 강화와 염증을 다스리는 치료를 합니다. 소염제, 항생제 만으로 다스리면 면역력은 계속 약화되어 장기적으로 더욱 만성으로의 악화가 진행됩니다. 
    한약을 복용하게 되면 만성 염증으로 인한 어혈 배출에 도움이 되고 혈액순환과 면역력이 증강되어 장기적이고 효과적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방광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한의학적 요법뿐 만 아니라 생활상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부부관계 시에는 생식기의 청결을 유지하고 부부관계 직후 배뇨하는 습관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배뇨와 배변 후에는 앞에서 뒤로 세척하는 것이 좋으며 너무 심한 질 세척은 유익균을 사멸시키게 되므로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치료한 방광염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 예방 노력도 해야 합니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여 소변을 통해 세균을 체내로 배출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불순
    • 생리불순

    정상적인 생리는 21~35일 마다 반복적으로 시작하며, 한 번 시작하면 약 2~7일 정도 지속됩니다. 생리혈은 맑은 선홍색이며 덩어리가 없는 것이 정상입니다.

    이와 반대되는 것이 생리불순의 증상들입니다.

    생리 주기가 21일 보다 짧거나 40일 보다 길어지는 경우가 대표적이며 심한 경우 생리를 수개월씩 건너 띄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또한 생리혈도 검붉은 색이며 덩어리 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궁출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규칙적인 월경은 임신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생리불순 증상이 나타날 시에는 가볍게 넘기지 말고 반드시 진단을 받고 치료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학적으로 생리불순에 정확히 대응되는 용어는 없으며, 무배란 및, 희소배란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보고 있으며 증상을 명확히 구별하고 원인 질환을 파악하여 이에 대한 치료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 생리통

    월경통도 너무 심한 경우는 신체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이며 다양한 여성 질환의 위험신호 이기도 하며 반대로 여성 질환으로 인한 증상의 하나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월경통은 심한 경우 복통뿐만 아니라 구역 구토감, 설사, 두통, 허리 통증 등을 동반하여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월경통은 크게 일차성 월경통과 이차성 월경통으로 나눕니다.

    일차성 월경통은 월경이 나타나기 수시간 전 혹은 직전에 시작되어 2~3일간 지속되며, 이것은 자궁내막 내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 생성 증가로 인한 증상으로

    이 물질은 월경 시 자궁근육의 강한 수축을 일으켜 통증을 유발하며, 이는 출산 시 발생하는 산통과 유사합니다.

    따라서 일차성 월경통은 프로스타글란딘을 생성하는 효소인 COX를 억제함으로써 치료가 가능하며, 이것이 바로 월경통에 사용하는 진통제(NSAIDs;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의 작용 원리가 됩니다.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는 위장관 내에 궤양이 있거나 아스피린에 의한 기관지 과민성이 있는 사람에게는 투여를 금하며, 흔히 알려진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 소화불량, 설사, 피로감 등이 있죠.

    이차성 월경통은 월경 시작 1~2주 전부터 시작되어 월경 출혈이 끝난 후에도 수일간 지속될 수 있다.골반강 내 이상 징후와 관련되어 나타나며 이중

    가장 흔한 원인은 자궁내막증이고, 다음으로는 자궁선근증, 자궁 내 장치 등의 순으로 나타납니다. 이차성 월경통을 가진 여성은 골반강 내 이상이 있으므로 일차성 월경통과 달리 일반적인 진통제(NSAIDs)나 먹는 복합 피임제에 잘 반응하지 않습니다.

    호르몬 치료가 가능하고 피임 효과까지 원하는 환자에게는먹는 복합 피임약도 일차성 월경통의 치료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일회성 약이므로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서 개선하는 것이 좋겠죠?

     동의보감 포()문에는 단심의 구절을 인용하여

    흔히 월경 때 핏덩어리(어혈)가 나오는 것을 볼수 있는데 그것은 기()가 뭉쳤기 때문이다. 월경이 있을려고 할 때(월경전 증후군) 아픈 것은 기()가 막혔기 때문이고 월경이 끝난 다음에 아픈 것은 기혈(氣血)이 다 허하기 때문이다. 월경빛이 자주 빛이면 기()에 열이 있는 것이고, 검은 빛이면 열이 심한 것이다. ...월경이 양이 적고 빛이 연한 것은 혈()이 허하기 때문이다. 양이 많은 것은 기()가 허하기 때문이다.”

     

    이것에서 월경통은 한방적으로는 기혈(氣血)과 한열(寒熱), 어혈(瘀血)

    잘 감별하여 치료해야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로써 월경통의 한의학적 치료를 위해서는 한의사의 정확한 진맥과 체질진단을 거쳐 적합한 한약처방이 이루어져야 가능함을 알 수 있습니다.

    려의 생리통 한약은 어혈을 제거하고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키며 또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서 생리통의 근본원인치료와 재발방지에 목표를 두고 처방합니다.

    또한 하복부의 냉증으로 인한 환자분들은 하복부 뜸치료를 병행하며 골반강 내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골반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침치료도 병행됩니다.

    한방 치료와 더불어 일상생활에서의 노력도 필요합니다.

    요즘은 여성분들의 스트레스가 높아지고불규칙한 생활 패턴을 가진 분들이 많습니다.

    또 자극적인 음식 섭취와타이트한 의상, 환경 호르몬 등의 요인으로 생리통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활습관의 변화를 통해 휴식을 충분히 하고 스트레스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생리통은 대부분 하복부가 냉한 분들에게 호발하므로 자궁과 하복부를 따뜻하게 유지하며 생리통의 근본 원인을 개선해가야 합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